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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ptime 공유기 관리자 페이지 로그를 이메일(비보안 SMTP 서버)로 전송받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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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미 알고 계실테지만 현재 이 글을 작성하고 있는 시점까지 iptme 공유기는 ssl 보안인증이 걸려 있는 이메일 서버로 메일을 전송할 수 없습니다. 그때문에 iptime 공유기를 사용하시는 분들은 로그 내역을 지정된 이메일로 전송받는 것이 거의 불가능하므로 매우 불편합니다.


여러 방법들을 고민하다가 놀고 있는 컴퓨터에 서버를 설치한 후에 나만이 사용 가능한 이메일 서버를 직접 구축하기로 했습니다.
이메일 서버가 구축된 이후에 매일 지정된 시간에 iptime 공유기 로그를 전송받습니다.
다른 메일을 사용하고 있다면 사용중인 메일 환경설정에서 서버컴퓨터의 이메일 서버 메일을 가져올 수 있습니다.
예를들면 지메일(Gmail)에서 환경설정을 통해 서버컴퓨터의 이메일 주소를 등록하여 받을 수 있습니다.


현재 서버 컴퓨터에는 윈도우10을 사용중이고 1년 365일 작동하고 있습니다.
이메일 서버는 mailEnable을 사용하겠습니다.
mailEnable을 사용한 이유는 메일 서버 기능 + 등록된 사용자가 웹상에서 사용가능한 웹메일 서비스도 함께 제공됩니다.


<작업 순서>

1. 도메인을 확보합니다.
2. 윈도우10에서 웹서비스(IIS), SMTP등 서비스 추가하기
3. SMTP 전자메일 설정하기
4. mailEnable 다운로드
5. mailEnable 설치
6. 명령 프롬프트에서 natstate 명령으로 25번포트, 80번 포트 상태를 확인
7. MEAdmin과 MEWebMail 서비스 확인하기.
8. 윈도우 방화벽 설정 확인
9. mailEnable에 웹메일 사용권한 추가 후 웹메일박스 추가.
10. MEWebMail 웹메일로 접속하여 테스트 하기
11. 기타


1. 도메인을 확보합니다.->test.iptime.org라는 도메인으로 진행하겠습니다.

공유기에서 지원하는 무료도메인 서비스를 이용하여 외부에서 접속가능한 도메인을 등록합니다.
예를들면 iptime의 경우. xxx.iptime.org가 될 것입니다.
또는 dyndns.org에서 등록한. xxx.dyndns.org가 될 것입니다.

자신의 상황에 맞게 준비하세요.

여기서는 가상 이메일 서버 smtp 도메인은 test.iptime.org로 하고 이메일 아이디는 test, 비밀번호는 123456, 가상 이메일 주소는 test@test.iptime.org로 설명하겠습니다.


2. 윈도우10에서 웹서비스(IIS), SMTP등 서비스 추가하기

1) IIS 설치하기: 제어판>프로그램 제거>Windows 기능 켜기/끄기를 선택하여 아래의 이미지처럼 서버스를 체크합니다.


2) 웹브라이저를 실행하여 http://localhost로 접속하여 웹페이지를 확인하기

mailEnable 메일 서버는 웹메일도 지원하며 IIS와 함께 웹메일 웹사이트가 연동됩니다.


3. SMTP 전자메일 설정하기

명령창(윈도우키+R)에서 InetMgr.exe 입력  또는 제어판>모든 제어판 항목>IIS(인터넷 정보 서비스) 관리자>SMTP 전자메일 에서 SMTP 서버에 전자메일 배달(A): test.iptime.org 입력. 인증설정: Windows(W) 선택 합니다.


4. mailEnable 다운로드

http://www.mailenable.com/download.asp 접속합니다. Standard Edition(FREE) 버전을 설치합니다.


5. mailEnable 설치


6. 명령 프롬프트에서 natstate 명령으로 25번포트, 80번 포트 상태를 확인

netstat -ano | find ":25"
netstat -ano | find ":80"


7. MEAdmin과 MEWebMail 서비스 확인하기.

명령창(윈도우키+R)에서 InetMgr.exe 입력  또는 제어판>모든 제어판 항목>IIS(인터넷 정보 서비스) 관리자>창에서 MEAdmin과 MEWebMail 서비스 확인


8. 윈도우 방화벽 설정 확인

명령창(윈도우키+R)에서 firewall.cpl 입력 또는 제어판>모든 제어판 항목> Windows Defender 방화벽에서 설정을 확인합니다.

MailEnable IMAP(Inbound)
MailEnable POP3(Inbound)
MailEnable SMTP(Inbound)
World Wide Web 서비스(HTTP 트래픽 인)


만약 위에 방화벽 설정에서 연결 허용 항목들이 나타나지 않는다면 다음과 같이 추가를 해 줘야 합니다.
새규칙 -> 포트(0) -> 특정 로컬 포트(S): 해당 포트번호 -> 연결허용 -> (v)도메인, (v)개인, (v)공용 -> 이름, 설명 -> 마침
주로 알려진 서버스 이름과 포트는 다음과 같습니다.
http:80, https:443, smtp:25, smtps:465, imap:143, imaps:993, pop3:110, pop3s:995


또한 위에 알려진 포트들을 공유기에서 포트 포워딩을 해 주어야 외부에서도 수신이 잘 될 것입니다.
예를들어 iptime 공유기를 사용중이라면 포트 포위딩에 관한 글을 참고하세요.


9. mailEnable에 웹메일 사용권한 추가 후 웹메일박스 추가.

사용자아이디를 test로 하고 웹메일 접속시 사용할 메일박스를 추가합니다.
이때 메일주소는 추가한 사용자 아이디@test.iptime.org가 되므로 test@test.iptime.org가 메일 주소입니다.



10. MEWebMail 웹메일로 접속하여 테스트 하기

1) 웹서버 컴퓨터로 내부에서 접속할 경우 http://localhost/MEWebMail
2) 외부에서 접속할 경우  http://test.iptime.org/MEWebMail

만약 외부 접속이 안된다면, 도메인 등록이 안되어 있거나, 80번 포트가 막힌 경우 공유기에서 포트포워딩을 했던 포트 번호를 붙여 주어야 접속이 됩니다. 예를들어 공유기에서 80번 포트를 9999로 변경했다면 http://test.iptime.org:9999/MEWebMail 로 접속을 해야 될 것입니다.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하고 로그인 합니다.
다른 이메일 주소로 메일 보내고 받기를 테스트 합니다.



11. 기타

iptime 공유기 관리자 페이지에서 test@test.iptime.org 로 메일 보내기 테스트를 해 봅니다.
메일 수신이 정상적으로 이루어 진 경우 MEWebMail 웹메일로 접속하면 이메일을 도착해 있습니다.
지메일(Gmail) 환경설정에서 지금까지 구축한 MailEnable 서버의 메일을 가져오기를 하여 잘 사용하고 있습니다. 

IPTIME 공유기 관리자 페이지에서 이메일 설정은 다음글을 참고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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